체질개선

체질개선

체질개선




병이 생기는 이유부터 알아야 합니다.

같은 질병이나 증상이라 할지라도 그 원인이 체질마다 전혀 다르므로,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각 체질에 맞는 구별된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증상 및 질병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체질에 맞지 않는 식습관과 생활습관 등에 있으며,
근본적인 치유를 위해서는 의학적 치료 뿐 아니라 반드시 체질적으로 올바른 섭생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같은 음식이나 건강식품 또는 약물로부터 남과 다른 반응 결과를 보이는 것은 대부분 서로 다른 체질적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다시 말해서, 어떤 사람이 효험을 보았다는 음식이나 약물이 나에겐 유익이 되지 않거나, 때로는 오히려 해가 되는 것은 대부분 체질적 차이 입니다.


사상체질이란?

사상체질의학은 조선시대 이제마(1837~1900)선생이 창안한 우리민족 고유의 독창적인 의학입니다.

이제마 선생의 동의수세보원은 사람의 몸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따른 경험을 정리해놓은 책으로 현대 한의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상의학에서는 모든 사람이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의 네 가지 체질 가운데 하나에 해당된다고 봅니다.
각 체질에 따라 겉모습이나 성격, 바깥으로 드러나는 병의 상태가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며
이에 따라 병의 치료와 예방 섭생이 다르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폐기능이 좋고 간 기능이 약하다
    질병 소화불량(신트림), 정체불명의 구토, 식도 경련과 협착, 불임증, 하지무력증, 정신질환

    좋은 음식 모밀(냉면), 새우, 조개류(굴, 전복, 홍합, 소라), 게, 해삼, 붕어, 문어, 오징어, 순채나물, 솔잎, 포도, 머루, 다래, 김, 앵두, 모과, 송화(가루)

    해로운 음식 매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게 좋다. 지방이 많은 음식도 안 먹는 것이 좋다.

    체질적 특징 폐 기능이 좋고, 간 기능이 약하다. 만 명 중에 한명 정도로 드물다.
    갑자기 토하거나 갑자기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천재성이 있다. 고기를 먹으면 소화가 안되고, 채소를 먹어야 속이 편하다. 여자는 몸이 건강해도 아이를 잘 낳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생활요법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지 않도록 한다. 더운 음식보다 서늘하고 찬 음식을 섭취한다. 절대로 화를 내거나 신경을 많이 써서는 안된다. 육식보다는 채식을 하는 편이 좋다. 소화불량과 건강질환에 주의한다.
  • 간의 기능이 좋고, 폐, 대장, 심장, 피부기능이 약하다.
    질병 대사질환(고혈압, 당뇨), 호흡기 문제(감기, 비염, 기관지염, 폐렴, 천식), 변비 및 설사(과민성대장증후군), 장염, 치질, 습진, 알러지성피부염, 눈의 피로, 목이나 어깨 뭉침

    좋은 음식 밀, 밀가루, 콩, 율무, 기장, 수수, 강냉이, 고구마, 땅콩, 들깨, 설탕, 현미, 두부, 쇠고기, 우유, 치즈, 버터, 명태, 조기, 명란, 간유, 민어, 청어, 대구, 뱀장어, 우렁이, 미역, 다시마, 김, 해조류, 무, 당근, 도라지, 더덕, 고사리, 연근, 버섯, 토란, 콩나물, 밤, 잣, 호도, 은행, 배, 살구, 매실, 자두

    해로운 음식 닭고기, 돼지고기, 개고기, 마늘, 생강, 후추, 꿀, 계란, 사과, 커피 등

    체질적 특징 간의 기능이 좋고, 폐, 대장, 심장, 피부 기능이 약하다. 수렴하는 기능이 좋고 발산하는 기능이 약하다. 대부분 체격이 크고 살이 쉽게 찌나 간혹 아주 마르고 조그마한 태음인들도 있다.

    생활요법 땀이 베어나올 정도로 운동하는게 좋다. 호흡기 질환인 감기와 비염 및 폐렴 등의 폐질환과 순환기 질환인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중풍, 당뇨병을 주의한다. 과식 과음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항상 자제하는 것이 좋다. 비만이나 고혈압 환자가 되기 쉬운 체질이므로 살이 찌기 쉬운 음식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권력, 재물, 성욕 등을 과도하게 추구하지 말고 절제, 봉사, 헌신에 노력해야 한다.
  • 질병 수족냉증, 우울증, 공황장애, 불면증, 가슴답답, 방광염, 자궁근종, 자궁내막염, 조루증(정력부족, 성기능 장애), 갑상선암, 갑상선기능항진증, 조기폐경, 심한 갱년기 증후군, 불임증

    좋은 음식 보리, 팥, 녹두, 참께, 참기름, 돼지고기, 계란, 오리고기, 생굴,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게, 가재, 복어, 잉어, 자라, 가물치, 가지미, 배추, 오이, 가지, 상추, 우엉(뿌리), 호박, 죽순, 씀바귀, 고들배기, 질경이, 수박, 참외, 딸기, 산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생맥주, 빙과류

    해로운 음식 고추, 생강, 마늘, 파, 후추, 카레,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염소고기, 꿀, 우유 등

    체질적 특징 비위에 열이 많은 체질이므로 소화 기능이 좋고, 신장 기능이 약하다. 성격이 예민해지기 쉽고 본인 뜻대로 되지 않으면 화를 참지 못한다. 허리나 무릎이 아픈 경우가 많다.

    생활요법 수면장애와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고 하체 운동에 주력한다. 짜고 매운음식, 술, 담배를 금하며 화를 적게 내도록 한다. 조급한 성품이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니, 항상 여유있는 마음으로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바깥일을 중시하고 오감(특히 시각)이 민감하다. 매사에 경솔하기 쉬워서 신중해야 한다. 화가 쉽게 나는 마음을 잘 다스려야 건강해 질수 있다.
  • 질병 소화기장애, 설사, 냉증(수족냉증), 우울증 및 무기력증

    좋은 음식 찹쌀, 좁쌀, 차조, 감자,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참새, 염소고기, 양고기, 꿩, 양젖, 벌꿀, 토끼, 뱀, 명태, 조기, 도미, 멸치, 미꾸라지, 고등어, 뱀장어, 메기, 시금치, 양배추, 미나리, 쑥갓, 냉이, 파, 마늘, 생강, 고추, 겨자, 후추, 카페, 양파, 아욱, 부추, 사과, 귤, 토마토, 복숭아, 대추

    해로운 음식 돼지고기, 냉면, 수박, 참외, 우유, 계란, 오징어, 밀가루 음식, 라면, 보리, 빙과류, 생맥주, 녹두 등

    체질적 특징 신장기능이 강하나 소화 기능이 약하여 허약 체질이 많다. 땀이 별로 없고 추위를 잘 탄다. 피부가 부드러우며 무의식중에 한숨을 잘 쉰다. 간혹 키가 크고 체격도 크며 소화도 잘되며 더위를 잘 타는 소음인들도 있다.

    생활요법 몸을 따뜻하게 하고, 찬 음식을 금하며 근육량을 강화하는 운동에 주력하고 과도한 생각과 노동을 금한다. 특히 위장병과 감기 등에 주의해야 하며, 냉한 체질이므로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고, 마시는 물은 따뜻하게 먹어야 한다. 섬세하고 사려깊고 조심스럽지만 게으르거나 너무 소극적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